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노년이 아름다운 서울 만들기, 9988 어르신 행복콘서트

부서
광장동
작성자
수정일
2009-09-21
조회수
616
첨부파일

 


노년이 아름다운 서울 만들기


『오후 2시, 9988 어르신 행복 콘서트』


-천지인 소리춤(원방각)-




- 두드림과 춤으로 풀어본 천지인 이야기인 원방각의 드레스


       리허설 타임을 이용하여 어르신에게 “무료관람” 기회 제공


※드레스 리허설 : 본 공연 전 의상 등을 갖춘 최종연습 공연



 


□ 서울시는 9988 어르신 프로젝트 중 ‘신바람 노인 문화’ 추진을 위해 “오후 2시, 9988 어르신 행복 콘서트” 를 서울남산국악당에서 9. 21(월) 오후 2시에 개최한다.




  어르신의 문화생활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 위한 ‘신바람 노인문화 프로젝트’ 는 기존 저소득 중심에서 벗어나 일반 다수 어르신의 문화 행복 충전을 위한 새로운 노인복지 패러다임의 일환으로 이 외에도 어르신 서울 투어, 실버영화관 등이 운영 중에 있다.




□ 이번 콘서트는 9회째로, 60세 이상의 어르신 350여명을 모시고 서울시 고르예술단의 정기공연인 “원방각”을 ‘천지인’이라는 주제로, 끊임없이 돌고 도는 생명의 순환을 두드림과 춤으로 표현할 것이다. 원방각은 하늘, 땅, 사람을 도형 ○□△에 빗대어 나타낸 말이다.




  ○ 첫 번째 주제인 원(○-하늘)에서는 천고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창작 의식무<빛살>, 하늘의 울림을 여러 대의 대북으로 연주한<울림>, 밝은 오름으로 날아오르는 하늘새를 비천고의 연주로 표현한<하늘새 오름>을 선보인다.




  두 번째 무대는 방(-땅)으로, <길>에서는 북과 연희자의 대화가 양한 화법으로 만나고 헤어지며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을 참 소리를 찾아 떠나는 구도자의 모습으로 담아본다. 이어서 <대지의 달>과 경기 무악장단의 구성으로 힘찬 북 놀림을 선보이는 <바람의 질주>가 연주된다.




  ○ 마지막으로 각(△-사람)에서는 <일탈>을 시작으로 쌍절고와 대치된 고의 만남,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이완과 긴장을 여러 장단의 구성으로 축제의 신명난 분위기를 표현한 <용천고>가 이어지며, <하늘을 이고 땅을 둘러 사람이 서다>의 대형 어울림 타악 콘서트로 공연의 대미를 장식한다.




□ 본 행사는 전통춤과 소리로 구성된 국악으로 어르신들이 좋아할만한 것으로 프로그램 선택에 신중을 가했고, 앞으로도 어르신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입장을 원하시는 서울시내 지역노인회, 노인종합복지관 등 이용 60세 이상 어르신은 당일 13:50 분까지 오시면 선착순 입장 관람 할 수 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