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한강 뚝섬에 거대한 벌레가 나타난다!

부서
광장동
작성자
수정일
2009-09-30
조회수
649
첨부파일

 한강 뚝섬에 거대한 벌레가 나타난다!


         - 29일 15시 뚝섬 한강공원 준공, 자벌레에서 ‘뉴미디어 아트 전시’ 시작


         - ‘자벌레’, 동북지역 대표 전망문화콤플렉스 기대 모아...10월말 마무리


         - 반포엔 달빛 무지개분수, 뚝섬엔 하늘로 솟는 다양한 연출의 음악분수

        
 - 21,000㎡ 드넓은 자연학습장. 5~6월엔 낭만 꽃피는 장미원 선보여


         - 국제규모 ‘X 게임장’, 수변광장, 야외수영장‘수피아’등도 시민 품으로





 


☐ 한강 뚝섬에 거대한 벌레가 나타난다!




서울시는 1년여 간의 공사 끝에 29일(화) 뚝섬 한강공원을 오픈한다고 밝히고, 뚝섬의 랜드마크가 될 ‘자벌레’, 우리나라 최초의 4만5천㎡ 대규모 수변공간인 ‘수변광장’, 국제경기 가능한 대규모 ‘X게임장’, 야외수영장 ‘수피아’ 등 주요 시설의 매력을 소개했다.




   ○ 서울시는 지난 한강공원 4대 특화공원 중 지난 4월 반포지구를 시민에게 개장한데 이어 이달 24일과 27일 여의도와 난지지구를 각각 준공했다. 이로써 29일 뚝섬한강공원만 준공을 마무리하면 서울시의 제1단계 한강르네상스 핵심 사업인 ‘한강공원 1단계 특화사업’이 모두 마무리된다.


<뚝섬유원지역과 직결되는‘자벌레’동북지역 대표 전망문화콤플렉스 기대 모아>


우선 자나방의 애벌레인 자벌레 생김새를 빼닮아서 이름 붙여진 ‘자벌레’(총 사업비 145억)는 롤러코스터처럼 둥글게 특수디자인 된 4층 구조 전망문화콤플렉스.




☐ 기존에 전망용 데크로 특성화됐던 당초 디자인 계획을 새롭게 확대, 시민들이 이곳에서 좀 더 다양한 분위기의 문화공연을 즐기고, 차 한 잔 여유도 가질 수 있도록 올해 6월 추가 착공했으며, 현재 10월 마무리를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 한강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보기 위해서 꼭 거쳐 가야만 할 상징적 공간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 7호선 뚝섬유원지역에서 한강공원으로 통로를 통해 2층으로 직접 연결되고, 공원에서는 계단과 지층 엘리베이터를 통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뚝섬 한강공원 청담대교 하부에 위치한 총 면적 1,931㎡(실내기준), 지상 4층 구조물 자벌레는 길이 240m, 높이 5m에서 최대 12m, 폭 최소 6m에서 최대 19m로 동시에 700명의 관람객이 이용할 수 있다.




☐ 자벌레의 전체 디자인은 ▴거대하고 위압적이며 복잡한 교량구조물이라는 물리적 특성을 순화시키기 위해 자벌레의 유연한 모습이 강조됐으며 ▴전철의 소음에서 보호될 수 있도록 했고 ▴한강 홍수위를 고려해 지상에서 부유하도록 했다.


☐ 또 자벌레 내부는 ▴지하철역에서 2층으로 이어지는 통로는 전시공간으로 ▴2층 내부는 카페, 베이커리, 기프트숍 등으로 ▴3층은 공연장과 레스토랑이 어우러져 다양한 공연과 식사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3층과 복층구조로 트여있는 4층은 차와 함께 3층 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9.29부터 뉴 미디어 아트 작가 등의‘한강 파노라마’가 자벌레 속에서 펼쳐져>


☐ 한편 뚝섬한강공원이 준공하는 29일(화)부터 자벌레 2층 통로에서는 ‘한강, 인간, 그리고 빛’라는 주제 아래 뉴 미디어 아트 작가들의 <한강 파노라마> 전시가 진행, 환상적인 영상의 터널을 지나가는 감동을 시민들에게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전시는 정정화, 김창겸, 올리버 그림 등 백남준 이후 미디어 아트를 실험하는 작가들과 안세권의 파노라마 사진들, 최현주, 이종호의 애니메이션 미디어 아트 등으로 구성된다.




<우리나라 최초의 45,000㎡ 대규모 수변 공간 ‘수변광장’>


☐ 45,000㎡ 규모의 뚝섬 <수변광장>은 우리나라 최초 대규모 수변공간으로서 수변 쪽으로 완경사를 주어 한강이 잘 조망되도록 조성했다. 문화행사장, 야외공연장 등 각 기관은 물론 시민들에 의해 다채로운 용도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포엔 달빛 무지개분수, 뚝섬엔 하늘로 솟는 다양한 연출의 음악분수>


☐ 반포 한강공원의 달빛 무지개분수와 함께 한강을 대표하는 음악분수가 될 ‘뚝섬음악분수’도 설치된다.


☐‘뚝섬음악분수’는 음악과 함께 별모양으로 배치된 개별분수 노즐의 다양한 작동을 통해 각종 안개분수, 샤프분수, 스윙, 은행잎 모양 등으로 직경 30m, 최고 높이 15m에 이르는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분수쇼가 음악과 함께 연출된다.




<21,000㎡ 드넓은 자연학습장. 5~6월엔 낭만 꽃피는 장미원으로>


☐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총 21,000㎡ 드넓은 자연학습장도 새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특히 이 중 6,432㎡는 장미꽃 밭이 펼쳐지는 ‘장미원’으로 새롭게 꾸며져 매년 5~6월이면 낭만적 산책로로 시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명 워터파크급 물놀이 시설로 새롭게 변신한 야외수영장 ‘수피아’>


유수풀 등 각종 물놀이 시설, 아메바 모양을 딴 재미있는 디자인을 통해 유명 워터파크급 물놀이 시설로 새롭게 변신한 뚝섬 야외수영장 <수피아>는 지난 여름 우선 개장해 총 18만여 명이 다녀갈 만큼 시민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수피아’는 기존 한강 야외수영장이 여름철에만 잠깐 운영하던 한계를 넘어 사계절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국제경기 개최 가능한 대규모 ‘X 게임장’ 은 어린이를 위한 선물>


☐ 또 4,800㎡ 규모의 <X 게임장>은 초급형 7개, 중급형 6개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국제경기 개최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익스트림 스포츠 저변 확대 및 생활체육 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