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돈이 되고 삶이 되는 디자인” 비전 선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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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장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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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일
- 2009-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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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돈이 되고 삶이 되는 디자인” 비전 선포
- ‘소프트 서울’에 이어 제2단계 디자인 구상 ‘시민고객 배려하는 디자인’ 내놔
- 공공디자인 인프라 구축 → 시민생활 및 경제가치 직결된 디자인 재편
- 돈 되는 디자인, 디자이노믹스 실현 위해 디자인 기업 집중육성
- 마포, 동대문, 구로, 강남 ‘디자인산업 4대 거점지구’로 특화 육성
- 디자인기업 당 최대 5억 원까지 3% 저리 융자. 연말까지 200억 원 지원
- 오세훈 시장, “디자인이 서울을 먹여 살리는 시대 열겠다”
□ 행정기관 최초로 디자인 정책을 주도적으로 추진, 타 지방정부는 물론 중앙정부, 민간기관까지 디자인 붐을 확산시켜 온 서울시가 제2단계 디자인 서울 구상을 담은 새 비전을 선포했다.
<‘소프트 서울’에 이어 경제, 환경..‘시민고객을 배려하는 디자인’>
□ 앞으로 디자인서울을 이끌게 될 새 비전은 “Caring for Citizens(시민고객을 배려하는 디자인)”으로서, ‘돈이 되는 디자인’, ‘도시환경 및 생활을 아름답게 하는 디자인’ 등으로 시민고객을 삶을 다각도로 배려하는 디자인 정책을 펼치겠다는 서울시의 의지를 담고 있다.
○ 이번에 발표한 시민고객을 배려하는 디자인 비전은 민선4기 출범이래 디자인 서울의 기초를 닦아 온 “Soft Seoul”의 비전과 주요 성과를 보완 확대 발전시킨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 그동안 서울시는 ▴옥외광고물, 공공시설물 등 5개 분야에 대한 디자인서울가이드라인 제정 ▴해치, 서울색, 서울서체 등 서울상징 체계 정립 ▴WDC2010 지정 및 서울디자인올림픽 2008 성공적 개최 등으로 디자인 중심도시 도약 계기 마련 ▴도시경관의 보전 및 관리, 형성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조성 등 디자인 서울 기초를 성공적으로 정착시켜왔다.
□ 이를 위해 서울시는 디자인을 통한 경제, 환경, 생활, 문화, 디자인 공감을 ‘시민고객을 배려하는 디자인’의 5대 정책과제로 선정, 앞으로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 특히 ▴마포 홍대지구, ▴동대문 DDP지구, ▴구로 디지털산업단지, ▴강남 신사동지구를 서울을 대표할「디자인산업 4대 거점지구」로 특화시켜 집중 육성, 서울디자인산업벨트를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공공디자인 인프라 구축 → 시민생활 및 경제가치 직결된 디자인 재편>
□ 서울시는 그동안 디자인서울이 도시 공공디자인 체계를 정립과 인프라구축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제는 디자인서울을 시민생활 및 경제적 가치와 직결된 사업 위주로 재편, 정책 수혜를 시민에게 더 직접적으로 돌려드리는 것에 무게를 두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서울시는 이미 지난 5월 말 ‘디자인산업’ 분야 최고 권위자인 정경원 교수(KAIST)를 제2기 디자인서울총괄본부장으로 영입, 디자인산업지원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는 등 디자인 서울 업그레이드를 준비해왔다.
□ 즉 오세훈 시장이 “문화가 밥 먹여 준다”며 문화를 통한 경제가치 창출에 내세웠던 ‘컬처노믹스’에 이어 디자인이 돈이 되고 산업이 되는 서울형 ‘디자이노믹스’가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돈 되는 디자인, 디자이노믹스 실현 위해 디자인 기업 집중육성>
□ 우선 디자이노믹스 실현의 첫 단추로 디자인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결정, ▴특별융자와 펀드조성 등의 집중 자금지원부터 ▴마케팅 지원을 통한 판로개척 돕기, ▴일자리 창출까지 디자인 기업을 살리고 불황을 타개하는데 행정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 현재 서울엔 전국 디자인기업의 62%, 종사자의 71%가 집중돼 있으나 종업원 수나 매출액, 자본금에서 대단히 영세한 수준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운영에서 디자인 활용도가 대단히 낮아(22%) 디자인 기업의 전반적 경쟁력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 현재 전국 2,493개 디자인기업 중 서울 시내엔 총 1,545개(62%)의 디자인 기업이 총 9,533억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종업원 규모는 9,015명에 이르러 전국의 71%가 집중돼 있다.
○ 그러나 이와 같은 디자인 기업의 규모는 4인 이하 직원업체가 62%, 매출액 5억 미만이 71%, 자본금 5억 미만이 81%에 이를 정도.
<마포, 동대문, 구로, 강남 ‘디자인산업 4대 거점지구’로 특화 육성>
□ 핵심적으로 서울시는 ▴마포 홍대지구, ▴동대문 DDP지구, ▴구로 디지털산업단지, ▴강남 신사동지구를 서울을 대표할「디자인산업 4대 거점지구」로 특화시켜 집중 육성한다.
○ 마포 홍대지구는 홍대 및 인근대학과 연계한 ‘디자인창작 중심지구’로, 동대문 DDP지구는 온오프라인 디자인 기반체계를 구축하는 ‘디자인 인프라의 허브’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 아울러 구로 디지털산업단지는 디자인 기업 및 지역 중소기업과 연계한 ‘디자인상품화 거점지구’로 강남 신사동지구는 디자인트렌드 정보의 중심이자 세계적 디자이너와 소통하는 ‘디자인트렌드 선도지구’로 각각 특화시킨다.
<디자인기업 당 최대 5억 원까지 3% 저리 융자. 연말까지 200억 원 지원>
□ 아울러 서울시는 디자인기업에게 기업 당 최대 5억 원까지, 3% 저리로 특별 융자대출을 지원, 경영안정을 통한 디자인산업 활성화를 돕는다. 올 말까지 200억 원, 2010년에도 올해와 동일한 수준으로 지원된다.
○ 특별자금 지원신청 자격은 서울시에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고, 현재 영업 중인 디자인기업으로서 융자한도는 업체당 5억 원 이내, 연리 3%로 1년 거치 4년 균등 분할 상환 조건이다.
□ 또 서울시는 일반기술개발에 비해 투자비가 적고 회수 기간이 짧으며 매출효과가 높은 디자인 개발의 특성을 감안, 자금 집중 지원을 통해 디자인산업 경쟁력을 키운다는 목표다.
<디자인기업펀드 100억 조성, 우수 아이디어에 과감히 직접 투자>
□ 우수 아이디어를 가진 디자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디자인기업펀드」100억 원을 내년 중에 조성, 과감히 직접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디자인기업펀드」는 우선 시에서 25억 원을 출자하고 정부 모태펀드로부터 출자를 받아 100억 원 이상을 조성한다. 그리고 2011년에는 200억 이상의 2차 펀드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서울디자인마케팅센터 설치, 중소 디자인기업 마케팅 체계적 지원>
□ 서울디자인재단 내에「서울디자인마케팅센터」를 설치, 우수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능력 부족으로 선전하지 못하는 중ㆍ소규모 디자인 기업의 판로개척도 적극 나서 지원한다.
○「서울디자인마케팅센터」에 전문가 5명을 채용,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것을 기본으로, 국내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WDC, SDO)와 연계한 마케팅, 서울시 디자인 인프라를 활용한 오프라인 판매(D-Shop)도 적극 지원한다.
<온라인 거래장터, 우수 아이디어 제품화 개발 지원규모도 대폭 늘려>
□ 온라인 디자인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디자인 거래장터(www.designtag.co.kr) 운영 규모도 대폭 확대한다. 디자인태그 지원 대상 품목을 올해 400개에서 내년 1천개로, 2011년 1천500개로 늘리고 소매판매 중심에서 도매판매까지 병행한다.
□ 제품별 최고 1,500만원까지 지원하는 우수 디자인 아이디어 제품화 개발 지원도 현재 15개 제품에서 내년에는 30개 제품으로 확대 2배까지 확대한다. 우수디자인이 실질적 비즈니스로 성사될 수 있도록 관련 기업과 매치메이킹 상담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연간 1천여 건 기술용역 설계 시 디자이너 참여 의무화로 일자리 창출>
□ 디자인기업들의 활발한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서울시는 시에서 발주하는 각종 사업에 디자인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특히 시 기술용역 설계 시 디자이너 참여를 의무화해 연간 1,000여 건 이상의 심의에 디자이너가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울러 서울시는 2010년부터는 중소기업 디자인개발에 디자인기업을 연결해 디자인 컨설팅 및 제품개발을 지원하는 연계사업도 추진, 컨설팅 비용 전액과 개발 비용의 60%를 지원할 계획인데 이를 통해 약 400개 기업의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오세훈 시장은 “이제 서울시는 디자인이 서울을 먹여 살리는 시대를 열고자 한다”며 “디자인이 우리 서울의 강력한 성장 동력이 되도록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국디자인기업협회 문준기 회장은 “경제 불황으로 고전하고 있는 디자인기업들의 어려움을 해소시켜 줄 단비와도 같은 정책”이라며 “이번 조치는 서울의 디자인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될 것이기에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 서울시는 이번 제2기 디자인 서울 비전 선포와 디자인기업 지원정책에 이어 조만간 이를 더욱 구체화할 세부 정책 방향을 내 놓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