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이젠 지하철 타고도 편리하게 한강 오세요!

부서
광장동
작성자
수정일
2009-11-06
조회수
930
첨부파일

이젠 지하철 타고도 편리하게 한강 오세요!


               - 당산역, 성내역, 옥수역 3개소 한강공원 연결보행교 11월 20일 개통


               - 지하철역에서 밖으로 나와 둘러갈 필요 없이 “한강”으로 바로 연결!




 


□ 한강을 가기위해 지하철을 타고 갔다가 길을 헤매본 경험은 많은 분들이 갖고 있을 한강의 기억 중 하나다. 이제는 지하철역 안에서 한강으로 직접 내려갈 수 있게 됐다.




울시(한강사업본부)는 지하철 2호선 당산역, 성내역 및 3호선과 국철 중앙선의 환승역인 옥수역에서 바로 한강으로 갈 수 있는 연결보행교를 설치했으며, 오는 11월 20일 개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당산역, 성내역, 옥수역은 한강공원과 가까운 거리에 있으나 그동안 한강공원으로 가기 위해서는 혼잡한 골목길과 아파트 단지를 거쳐 돌아가야만 했기 때문에 시민들의 이용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한강~지하철역간 연결보행교 사업은 대중교통을 통한 시민들의 한강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 신설된 연결보행교는 지하철역에서 계단을 내려오지 않고 연결보행교를 통해 바로 올림픽대로와 노들길을 건너 한강으로 갈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를 함께 설치해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하였다.


   ○ 특히, 연결보행교 엘리베이터 설치에 따라 자전거 이동이 쉬워져서 지하철역과 한강 자전거도로와의 적극적인 연계가 가능해졌고, 당산역의 경우, 수상택시 승강장이 인접하여 대중교통과 수상택시의 환승이 쉬워져 출퇴근 시 등 시민이용에 더욱 편의를 제공하게 됐다.


   ○ 옥수역에서는 국철 중앙선과 지하철 3호선의 환승통로에서 바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한강으로 내려갈 수 있게 되어, 그간 중앙선 기준 15~20분 소요되던 한강 접근시간을 3분으로, 3호선 기준 10분 소요되던 시간을 5분으로 단축했다. 


       - 이는 비단 시간의 절약뿐만 아니라 복잡한 접근방법을 단순화시켜 접근성을 향상시켰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강사업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본 연결보행교 사업은 대중교통과 한강을 연계하는 접근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민에게는 ‘보다 가까워지고 있는 한강’이라는 이미지 제고와 더불어 향후 ▲대중교통과 자전거 및 수상택시를 연계한 통합 교통체계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