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택시서비스, 사업자가 직접 책임진다
- 부서
- 광장동
- 작성자
- 수정일
- 2009-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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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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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택시서비스, 사업자가 직접 책임진다
- 11월부터 택시사업자가 직접 책임지는 고객만족센터 설치ㆍ운영
- 모든 서울택시 금연택시로 지정ㆍ운행
- 모든 운전자 세련된 복장 의무착용 시행
□ 서울시는 서울택시의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시민에게 사랑받는 승객중심의 고객만족서비스 제도를 적극 시행한다고 밝혔다.
□ 서울택시는 승객에게 보다 친절하고 청결을 유지하며 과거 일부 승차거부 등 잘못된 행태를 바로 잡아 시민승객의 만족도 제고 및 서울택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각종 대책을 추진한다.
□ 첫째, 택시회사별 고객만족센터 설치ㆍ운영
○ 모든 서울택시는 ’09. 11월부터 택시승객들의 불편사항을 택시회사 대표자 등이 직접 전화를 받아 처리하는 고객만족센터를 설치ㆍ운영한다.
○ 그동안 승차거부, 부당요금, 도중하차, 호객행위, 합승 등 명백한 불법행위의 경우 120 다산콜센터에 신고하면 위반내용에 따라 서울시가 직접 행정처분 등 조치를 시행하였다.
○ 그러나 실제 불친절, 청결 등 승객이 불편을 느끼면서도 명백한 위법사항이 아닌 경우 신고하기에 애매한 경우가 있었다.
○ 또한 명백한 위반사항의 경우에도 운전자만이 처벌되고 실제 회사를 책임지고 경영하는 사업자는 운전자의 채용 및 처우, 교육 등 관리에 많은 책임이 있음에도 책임의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 그리하여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택시의 지도단속에도 불구하고 과거 잘못된 행태가 반복되고 택시서비스 개선에 한계를 보여왔다.
○ 고객만족센터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며, 택시회사 경영책임자가 직접 전화를 받고, 택시운전자의 불법행위를 비롯하여 불친절, 청결 등 각종 문제점에 대한 신고사항에 대하여 민원을 처리하는 제도이다.
○ 고객만족센터는 택시내 조수석 뒷좌석 옆문짝에 “고객만족센터 스티커”를 부착하여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각 회사별 고객만족센터에 전화를 하면 대표자 등이 직접 민원사항을 청취하여 책임지고 처리하게 된다.
○ 법인택시 외에 별도의 회사가 없는 개인택시 경우에는 개인택시조합에서 총괄적으로 신고를 받아 조합 책임자가 책임지고 처리하게 된다.
○ 한편, 고객만족센터외에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 민원전화는 현재대로 운영하며 택시승객은 120 다산콜센터와 고객만족센터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 고객만족센터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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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시간 : 365일 24시간 연중무휴 ○ 설치장소 : 법인택시 (255개사 각 업체별로 회사내), 개인택시 (조합내) ○ 전화번호 : 대표이사 직통번호, 야간근무시 당직자 직통번호 ○ 고객만족센터 스티커 부착위치 : 조수석 뒷자리 옆 오른쪽 문짝 |
□ 모든 서울택시의 금연택시 지정ㆍ운행
○ 서울시는 택시 내에서의 간접흡연 피해로부터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모든 서울택시를 금연택시로 지정하여 운행한다.
○ 그동안 택시운수종사자는 승객이 타고 있을 경우에는 택시안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도록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었으나, 실제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 서울시는 금연스티커 부착 의무화로 택시 운전자와 승객 모두 택시내에서는 일체 금연토록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며, 금연택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ㆍ반복적으로 운전자 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서울시는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께서도 금연택시가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금연택시가 정착될 수 있도록 택시내에서의 금연에 참여와 동참을 당부했다.
□ 모든 운전자 세련된 지정복장 착용 의무화 시행
○ 서울시는 택시운전자의 산뜻한 제복착용은 시민에 대한 서비스 자세의 기본으로 보고 그동안 각 택시회사 단위별로 지정하여 착용해 왔던 운수종사자 복장을 개선하여 2009. 11월말부터 통일된 복장을 착용하여 산뜻하고 깨끗한 모습으로 운전자가 제복을 의무적으로 착용하여 택시를 운행토록 할 계획이다.
○ 그동안 운전자 제복을 개선하기 위하여 법인택시조합 및 개인택시조합 등 택시 양대조합의 의견수렴을 거쳐 디자인서울총괄본부(공공디자인담당관실)의 검토를 통해 최종 택시운수종사자 복장을 확정했다.
○ 이번에 지정된 택시운수종사자 복장은 그동안의 단순한 민무늬 형의 와이셔츠가 아닌 도시미관을 최대한 고려하여 세련되고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 서울에 적합한 줄무늬 계통의 와이셔츠 형으로 개선했다.
○ 이에 따라 한결 산뜻하고 깨끗한 모습으로 승객들을 맞이하여 택시의 이미지가 한결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 이와 병행한 승객중심의 각종 서비스 개선대책 시행
○ 이와 함께 서울시는 승차거부 단속, 택시서비스평가 등 택시서비스 개선대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서울택시가 시민들에게 친절하고 사랑받는 교통수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한다.
○ 특히, 이번 택시서비스 개선계획의 이행을 담보하기 위하여 2009. 하반기 택시서비스평가에 반영하여 서비스개선 이행이 우수한 업체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택시서비스 경쟁을 더욱 활성화시킬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