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동주민센터자료실

HOME > 광장동 > 우리마을소식 > 동주민센터자료실

11.21(토)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부서
광장동
작성자
수정일
2009-11-20
조회수
1176
첨부파일

11.21(토)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


                - 과천, 안양시 등 수도권 남부 지역에서 서울 강남, 
             도심으로의 주요 접근로인 
동작대로(사당역~이수 교차로)에 
             11월 21일(토)부터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 (24시간 전일제)


                - 지하철 2ㆍ4ㆍ7호선과 연계되어 있어 버스와 지하철간의 환승 편리,
              지난 6월 개통한 신반포로 중앙차로와 연결되어 동작지역에서
              서초ㆍ강남 지역간의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


                - 중앙정류소를 연결하는 횡단보도 신설 및 육교철거로 보행여건 개선


                - 중앙차로 시행 시 버스속도 약 26% 향상 기대



 


□ 서울시는 저탄소 녹생성장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중앙차로 사업과 관련,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2009년 11월 21일(토) 첫차부터 개통 할 예정이다.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는 동작대로(사당역~이수교차로, 2.7km)는 과천, 안양시 등 수도권 남부지역과 서울 서초, 강남, 도심을 연결하는 주요 간선도로로써 교통이 매우 혼잡하며 지하철 2,4,7호선이 통과하는 대중교통 이용수요가 많은 대표적인 간선도로이다.




□ 동작대로에는 양방향 6개 지점 총 10개소의 정류소가 도로 중앙에 신설되며 중앙정류소의 위치는 주변 토지이용, 지하철 환승편의성, 보행동선, 버스이용 수요 등 접근과 이용 편리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설치하였다.




   ○ 특히 동작대로는 가로변에 대형 가구상점, 시장 등 영업 활동으로 인한 불법 주정차ㆍ조업차량으로 기존 가로변전용차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었으나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면 버스 이용환경이 크게 개선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와 함께 주변 학교의 학생들과 지역주민의 보행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경문고교앞 육교를 철거하고 횡단보도를 신설하여 보행환경도 개선하였다.



 


□서울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면 버스속도가 약 16.1km/h에서 20.3km/h로 약 26% 향상되고 버스도착시간 편차가 ±2~3분 이내로 안정화 되어 버스이용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지난 6월에 개통한 신반포로(구반포삼거리~논현역)와 연결되어 버스이용 승객이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울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면, 가로변에서 중앙으로 정류소가 이동되고, 횡단보도 신설로 다소 혼란이 예상되므로 특히 처음 이용하는 시민고객들은 버스를 타기 전 가로변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 입간판 및 정류소의 노선도를 확인하고 이용하여 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 특히 동작대로 중앙차로 구간 중 시ㆍ종점부인 사당역과 이수교차로, 방배경찰서앞과 갯마을앞을 제외하고는 전 구간에서 U턴이 금지되어 시민고객들께서는 우회로를 이용한 P턴 등을 이용하여 주시기를 당부하며 사전에 우회로를 미리 확인하여야만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이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11월 16일부터 각종 안내 입간판을 세우고, 주요 교차로에 현장 교통관리원(모범운전자)를 배치하여 운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 하도록 하고, 교통전광판과 교통방송 등을 이용, 사전에 홍보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것이다.




   ○ 또한 보행자방호울타리, 무단횡단방지시설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충분히 설치하여 중앙차로에서 안전사고를 방지할 예정이다.




동작대로 중앙차로는 승강장에 수목을 식재하여 최대한 녹지공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무단횡단 방지표지와 표지병, 보행자방호울타리 등 친환경적인 요소를 접목하여 단순히 버스 타고 내리는 기능뿐만 아니라, 도시미관 향상과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중앙차로 사업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 앞으로, 서울시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계망을 구축할 계획으로, 금년 상반기에 개통한 노량진로 등 3개 도로 8.8km외에도 11.21(토) 동작대로(사당역~이수교차로, 2.7km)를 개통하고 12월에 양화ㆍ신촌로(양화대교~이대역, 5.2km)를 개통할 예정이다.




   ○ 그리고 통일ㆍ의주로, 공항로 2단계, 망우로 연장 등에 대해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공사를 착수하는 등 지속적으로 중앙차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 동작대로 현황 사진자료 >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