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부동산정보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부동산정보과 > 등록게시물

"부동산관련 신청! 이제 모두 집에서 신청한다"

부서
부동산정보과
작성자
등록일
2009-04-03
조회수
5785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부동산분야 유기한 내방민원 zero화』추진


부동산관련 신청! 이제 모두 집에서 신청한다


▣ 앞으로 광진구에서는 부동산관련 신청을 위해 구청으로 가야 할 필요가 없게 된다. 


광진구는 부동산관련 유기한 신청 내방 민원고객의 시간적 낭비와 불편을 해소코자 전국 최초로 인터넷 신청 서비스를 도입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민원신청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그 동안 토지소유자 및 부동산중개사무소의 대표자 확인을 거쳐 진행되어 왔던 사무가 이번 인터넷 민원 신청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전자서명(공인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으로 구청에 내방할 필요 없이 민원신청이 가능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사회적비용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향후 인터넷 민원신청 시스템 구축으로 이용 가능한 사무는 토지이동 신청(분할,합병,지목변경),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부동산중개업소 개설․이전․폐업․휴업․중개보조원 고용․해고신고 등으로 예정되며, 


인터넷을 통하여 현재 시행중인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및 토지이동신청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모아 민원인이 접하기에 더욱 편리하여졌으며, 전국 최초로 부동산중개업 업무까지도 인터넷 신청이 가능케 됨에 따라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최대 수혜자는 부동산중개업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민원신청 및 인장등록 등의 후속 절차를 위해 그동안 적어도 2회 구청에 내방해야만 했던 부동산중개업 관련 업무가 인터넷 신청 및 업무 담당자의 직접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를 통하여 무방문이 가능해지며, 이번 시스템구축과 혁신적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민원 처리 기간이 5일에서 2일로 대폭 단축됨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광진구의 경우 약 5,600만원, 서울시 전체로 보면 약 26억원에 이르는 등 그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광진구는 별도의 추진단을 구성하여 오는 6월 말까지 전국최초로 실시되는 부동산민원 인터넷신청 시스템을 구축 완료할 예정이며, 자체 시범 시행 후 검증과정 및 관련기관 협의를 거쳐 서울시 25개구에 확대시행토록 권고할 예정이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청 지적과(☏450-1495)로 문의하면 된다. 끝.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