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환경자료실

HOME > 분야별정보 > 환경/청소 > 환경 > 환경자료실 > 자료실

건국대학교 국내 최초로 에코캠퍼스로 지정

부서
환경과
작성자
등록일
2009-12-30
조회수
7036

 


 


건국대학교 국내 최초로 에코캠퍼스로 지정


                                                                                                                                                                        (2009. 11. 16)


 


 


11월 14(토) 서울 고려대학교에서는 「CO₂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 최종결과 발표 및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 이번 공모전은 유엔(UN)산하 유엔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이하 유넵한국위원회)가 주최하고, 유넵한국위원회 산하 전국대학생연합 유넵엔젤이 주관하며, 환경부가 후원하였다.


     ○ 제 3회를 맞이하는 동 공모전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캠퍼스를 친환경 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 서류심사를 통해 1차 선발된 참가팀들은 ‘온실가스 줄이기’ 아이디어를 대학내에서 약 2개월간 구체적 프로젝트를 통해 실행한 뒤 그 결과들을 발표하였다.


 


 


 


□ 「2009 CO₂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에서 대상 팀으로 선정된 건국대학교 팀에게는 환경부장관상이 수여되고 “2009 에코캠퍼스”로 인증하게 되며 올해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되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가하는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 건국대학교 팀은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대학의 높은 탄소배출량을 줄임과 동시에 탄소배출량 절감에 기여한 구성원들에게 인센티브가 돌아가도록 하는 CPVS 모델을 구축한 것이 높이 평가되었다.


※ CPVS [상호협력(Cooperation), 참여유도(Participation), 가치창출(Value Creation), 지속적재투자(Sustainable Reinvestment)]


     ○ 상호협력과 참여단계에서 특징적인 활동으로 대학건물에 학생들이 에너지 절약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기재한 홍보물과 스티커를 부착하는 ’강의실 및 화장실 이용수칙 캠페인’을 들 수 있다.


        - 예를 들면, 조명의 불필요한 점등과 반복적인 점멸을 통한 전기 에너지의 낭비를 막기 위해 필요한 조명만 사용할 수 있도록 ‘스위치 안내 캠페인’을 진행한 것이다.


     ○ 기타 대학 내 분리수거함 설치, 구내식당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 등을 통해 가치창출(수익금과 탄소배출량 절감)을 유도한 뒤 학교 학생들의 복지와 또 다른 ‘온실가스줄이기’ 프로젝트에 재투자한다는 것이다.


     ○ 건국대학교 팀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가하여 국내대학생들의 온실가스 줄이기 노력과 실천 아이디어를 전 세계에서 온 참가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CO₂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은 국내 대학생 최대의 환경공모전이자 신선하고 창의성 높은 환경 아이디어 개발 및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 이번 공모전에는 학교 내 에너지절약을 통한 얻어진 수익을 제3세계 국가에 지원하기(연세대), 자전거대여소 운영으로 탄소배출 절감하기(대구 한의대), 일회용품 사용절감을 위한 행사용품 대여소 만들기(중앙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전환을 위한 단과대간 탄소배출감축 대회 개최(경일대)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표되었다.


     ○ 또한, 대학 캠퍼스에 폐자전거로 만든 휴대폰 충전소 만들기(신라대), 교내 이면지함 설치로 이면지 사용을 확대하기(이화여대), 철심이나 스태플러 사용을 줄이기 위한 클립이용시스템 구축하기(고려대) 등 어렵지 않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신선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가 돋보다.


 


 


□ 환경부 및 유넵한국위원회는 건국대학교 팀의 2009 에코캠퍼스 대상수상 축하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대학생들의 열정이 가득한 “2009 CO₂ Zero 에코캠퍼스 공모전”을 통하여 우리사회에 ‘저 탄소 생활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앞으로도 대학교의 기후변화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대학 내 학생들이 만드는 저탄소 생활문화의 조속한 정착을 위해 전국대학교의 우수 아이디어 및 실천사례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널리 전파할 계획이다.


 


<국내․외 환경정보 - 환경부>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