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 <그린카>를 소개합니다^^
- 부서
- 환경과
- 작성자
- 수정일
- 2010-08-12
- 조회수
- 1742
- 첨부파일
그 린 카
붕!붕!붕~~~~ 그린카~~~이제 자동차도 친!환경시대^^
그린카에 대하여 함께 알아볼까요?!^.^
□ 개념 및 특징
○ 그린카의 개념
그린 동력시스템의 활용 또는 장착, 이에 준하는 개선으로 기존 내연기관 대비 연비가 높고 배출가스나 CO₂ 배출량도 적은차량
※ 그린 동력시스템 : 화석연료를 사용치 않아 배출가스, CO2 등이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zero-emission) 동력 시스템
※ 그린 동력시시템의 활용 또는 장착(built-in green) :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자동차 등
※ 이에 준하는 개선(green effect) : 클린디젤차 등
○ 유형별 특징
하이브리드차(HEV) |
내연기관과 전기모터 두 종류의 동력을 조합·구동하여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고연비·고효율 실현 |
플러그니 하이브리드차(PHEV) |
가정용 전기배터리에 충전해서 쓸 수 있는 하이브리드차 |
수소연료전지차(FCV) |
수소탱크를 통해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가 내연기관을 대체한 자동차 |
전기자동차(EV) |
배터리와 전기모터의 동력만으로 구동하는 자동차 |
클린디젤차 |
일반 디젤차보다 배출가스를 현저하게 줄이면서도 동급 가솔린차 대비 20~30% 효율이 높은 초고효율 디젤 시스템 장착 |
□ 주요 국가별 추진 현황
○ 일본의 도요타자동차는 성능을 대폭 개선한 하이브리드차를 2010년 100만대 양산 추진
○ 미국의 자동차업계는 일본의 하이브리드차 기술 선점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하이브리드차와는 다른 방식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
○ 유럽은 일본의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기술선점에 대응하기 위해 연비가 우수한 클린디젤 및 디젤하이브리드차 개발 추진
○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LPG기술을 접목한 LPI 하이브리드차 개발
<국가별 정부지원 현황>
국가 |
프로젝트 |
지원기간 |
예산(억원) |
추진기관 |
미 국 |
Freedom CAR |
’03년 ~ ’10년 |
4,700 |
에너지부 |
|
’04년 |
1,400 | ||
Freedom FUEL |
’03년 ~ ’07년 |
11,400 |
에너지부 | |
Clean Fuel Bus Program |
’03년 ~ ’15년 |
6,000 |
교 통 부 | |
수소자동차/인프라 시범운행 프로그램 |
’04년 ~ ’09년 |
3,600 |
에너지부 | |
소 계 |
|
27,100 |
| |
일 본 |
혁신적 차세대 저공해차 종합기술개발 |
’04년 ~ ’12년 |
720 |
경제산업성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실종사업 및 연구개발 |
’03년 ~ ’12년 |
7,300 |
경제산업성 | |
소 계 |
|
8,020 |
| |
유 럽 |
6차 Frame Work Project |
’03년 ~ ’06년 |
29,000 |
EC |
수소연료전지 공동개발사업 |
’07년 ~ ’15년 |
69,000 |
EC | |
소 계 |
|
98,000 |
|
<주요 업체별 하이브리드차 개발 현황>
구 분 |
개 발 및 생 산 현 황 |
도요타 |
▷ ’08년 60만대, ’10년 100만대/년 생산추진 ☞ ’12년 14차종으로 하이브리드 차종확대 |
GM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개발추진 |
혼다 |
▷ 하이브리드 차종 및 시장 점유 확대전략 추구 ☞ 연간 20만대 판매목표 ▷ 저가 하이브리드차 생산추진 |
닛산 |
▷’07년부터 북미 판매 (도요타와 기술제휴) ▷’10년 독자 개발 하이브리드카 출시 |
포드 |
▷ 하이브리드형 SUV 개발(’04년) ▷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장착 ▷ ’08년 자체개발 패러럴 타입 양산 |
현대 |
▷ ’09년 LPI 하이브리드 양산 추진 |
□ 그린카 산업 전망
○ 친환경적 자동차는 2010년 이후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하기 시작
→ 2035년에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전망
※ 출처 : Automotive World Car Industry Forecast Report, Global insight, 2004
□ 국내 그린카 동향
○ 2009년까지 하이브리드차 상용화 및 2013년 PHEV 상용화를 정부 주도로추진하고, 2018년까지 수소연료전지차 상용화를 목표로 2020년까지 약 2조 5,000억 원(정부 4,000억 원, 민간 2조 1,000억 원) 투자 예정
○ PHEV의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및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고, 그린카 개발을 위한 공통 핵심기술을 집중 육성할 전략을 수립
○ 연비 및 온실가스 배출량과 연계하여 차량 구매자에게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부과하고, 과세기준을 종전 배기량에서 연비 및 온실가스로 전환
○ 자동차 연비 개선을 위해 향후 5년간 1,500억원의 정부 R&D 예산과 기업들은 매년 5,500~7,200억 원을 투입하여 민관합동 기술개발을 추진
○ 차량 경량화, 고효율화, 그린 주행시스템 등의 스마트 그린카 개발을 추진
○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
▸ 2007년 656대/52만대
▸ 2010년 3만대 목표/750만대
※ 자동차산업 고용 26만 명 → 30만 명으로 증대
※ 수출 497억 달러 → 700억 달러
○ 현대 2009년 LPI 하이브리드 자동차 출시
<출처> 녹색성장위원회